• 병원윤리강령

윤리강령

우리 세종병원은 인류의 행복하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주역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Care, Challenge, Collaboration, Commitment]의 4대 핵심가치를 개인과 조직에 체질화 한다. 나아가 우리는 법과 윤리의 테두리 안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우리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 그리고 핵심가치를 근간으로 한 ‘세종인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모든 임직원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사회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료기관이 되고자 한다.

  1. 우리는 인간 생명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이를 위해 최상의 진료와 고객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 지속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국가 그리고 인류 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3. 우리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전문지식과 도덕성, 리더십을 고루 갖춘 성숙하고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4. 우리는 상호존중과 신뢰, 원활한 소통으로 내부 결속을 다지고, 외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5. 우리는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변화와 혁신을 실천함으로써 미래의료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한다.
추진체계(3C)
  1. 윤리강령(Code of Conduct) 제정배포 2011.1.1

    윤리위원회에서 매년 검토 및 보완

  2. 준수여부 감독 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1. 윤리위원회 - 윤리계획 수립 및 시행, 윤리강령 준수여부 감시, 윤리강령 검토 및 보완
    2. 기획실 - 경영계획에 윤리계획 반영
    3. 감시체계 - 기획실, 임상시험심의위원회, QI실, 고객만족팀, 사이버상담실
  3. 윤리경영 교육에 의한 공감조성(Consensus by ethics education)
    1. 직원 워크샵: 윤리강령 교육 및 보완 사항 도출 (년 1회)
    2. 전직원 대상 교육 : 인격형성교육, 윤리경영교육 (반기 1회 및 신입직원교육)
운영체계 및 조직도

운영체계

  1. 기획실 - 경영지표 및 인사 평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2. 임상시험심의위원회 - 임상시험 진행 내용 분석 및 문제점 도출
  3. QI실 - 진료 질지표 분석 및 문제점 도출
  1. 고객만족팀 - 고객 민원 분석 문제점 도출
  2. 고충상담실 - 내부고객 민원 분석 및 문제점 도출
  3. 사이버 상담실 - 개인적 차원의 신고 및 상담 요청
  • 이사장

  • 운영위원회

  • 윤리위원회

    • 기획실

    • 고충상담실

    • 임상시험위원회

    • QI실

    • 사이버상담실

    • 고객만족팀